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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베어링공업(주)
 
HOME > 기술정보 > 베어링 Dr > 베어링의 취급
  구름베어링은 정밀한 기계의 한 요소이기 때문에 취급에도 신중함이 요망됩니다. 아무리 고성능의 베어링을 사용하여도 취급을 잘못하면 기대하는 성능을 얻을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베어링의 취급상, 다음의 주의가 필요하게 됩니다.

(1) 베어링 및 그 주변을 청정하게 한다. (이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2) 취급은 신중하게 다룬다.(강한 충격을 주지 않도록 한다)
(3) 적절한 취급용구를 사용한다. (타 용도의 공구사용은 피한다)
(4) 베어링이 녹이 나지 않도록 주의한다. (장갑을 사용해서 손의 땀이 묻지 않도록 한다. 부식성 가스에 주의한다)
 
 
  베어링설치의 양부(良否)는 베어링의 정도, 수명, 성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베어링설치에 대해서 충분한 검토를 부탁 드립니다. 즉, 다음의 항목을 포함한 작업표준에 따라 설치작업이 진행되도록 해 주십시오.

(1) 베어링 및 관계부품의 세정
(2) 관계부품의 치수 및 연마상태 확인
(3) 설치방법
(4) 베어링 설치방법후의 확인
(5) 윤활제의 공급

베어링 설치방법에서는 일반적으로 축 회전의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내륜은 억지끼움, 외륜의 하우징 설치는 헐거운 끼움으로 되어 있습니다.
 
 
  베어링 설치가 끝난 후 그 설치가 정상적인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운전검사를 실시합니다. 표2.1에 운전검사방법을 나타냈습니다. 이 운전검사에서 이상을 발견했을 때는 바로 운전을 중지하고 기계를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원인과 대책에 대해서는 표 2.2를 참조해 주십시오.

표 2.1 운전검사방법

기계구분

운전방법

검사항목

소형기계
수동회전 운전 검사결과에 이상이 없으면 동력운전으로 들어간다. ● 걸림 (이물, 기스·압흔에 의한다)
● 불규칙한 회전토오크 (설치불량에 의한다)
● 토오크과대 (틈새과소나 설치오차등에 의한다)
동력운전 무부하, 저속에서 시동하여 천천히 소정의 조건으로 올려서 정격운전을 한다. 이상음의 유무확인 베어링온도의 추이 윤활제의 누유, 변색
대형기계
동력저속운전 무부하에서 시동한 후 바로 동력을 끊고 저속운전을 한다. 검사결과에 이상이 없으면 동력운전으로 들어간다. 진동, 소음등
동력운전 소형기계의 동력운전에 따른다. 소형기계의 검사항목에 의한다.

표 2.2 이상운전상태와 그 원인 대책

운전상태
추정원인
대책
소음
높은 금속음
이상하중
끼워맞춤의 수정, 베어링 클리어런스의 검토, 예압의 조정, 하우징 어깨 위치의 수정등
설치불량
축·하우징의 가공정도, 설치정도의 개선, 설치방법의 개선
윤활제의 부족, 부적합
윤활제의 보급 또는 적정한 윤활제의 선택
회전부품의 접촉
라비린스등 접촉부분의 수정
규칙 음
이물에 의해 궤도면에 생긴 압흔녹, 기스
베어링교환, 관계부품의 세정, 밀봉장치의 개선, 깨끗한 윤활제의 사용
브리넬링 압흔
베어링교환, 취급주의
궤도면의 플레이킹
베어링교환
불규칙 음
클리어런스과대
끼워맞춤 및 베어링 클리어런스의 검토, 예압량의 수정
이물의 침입
베어링교환의 검토, 관계부품의 세정, 밀봉장치의 개선, 깨끗한 윤활제의 사용
볼의 기스, 플레이킹
베어링교환
이상온도상승
윤활제의 과다
윤활제를 줄여 적량화, 굳은 그리이스를 선택한다.
윤활제의 부족, 부적합
윤활제의 보급, 적정한 윤활제의 선택
이상하중
끼워 맞춤의 수정, 베어링 클리어런스의 검토, 예압의 조정, 하우징어깨 위치의 수정등
설치불량
축·하우징의 가공정도, 설치정도의 개선, 설치방법의 개선
끼워맞춤면의 크리이프 밀봉장치의 마찰과대
베어링교환, 끼워맞춤의 검토, 축·하우징의 수정, 밀봉형식의 변경
진동 大 (축의 흔들림)
브리넬링 압흔
베어링교환, 취급주의
플레이킹
베어링교환

설치불량

축·하우징 어깨의 직각도, 간좌측면의 직각도 수정
이물의 침입
베어링교환, 각부품세정, 밀봉장치의 개선등

윤활제의누출 大 변색 大

윤활제의 과다, 이물침입, 마찰분의 발생·침입 등
윤활제 양의 적정화, 베어링교환의 검토, 윤활제의 교체와 선정의 검토, 하우징 등의 세정
 
 
  (1) 그리이스의 보급간격
그리이스는 사용시간의 경과와 함께 성상이 열화하여 윤활기능이 저하함으로 적정한 시기에 그리이스 보급을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이스 보급간격은 베어링의 형식, 치수, 회전속도 등에 따라 다릅니다.
아래 그림에 운전시간에 따른 그리이스 보급간격의 기준을 설명합니다. 즉, 그림4.2에서 베어링온도가 70℃을 넘을 경우에는 베어링 온도가 15℃ 올라갈 때마다 그리이스보급간격을 반감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2) 윤활유의 교환주기
윤활유의 교환주기는 사용조건 및 유량 등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운전온도가 50℃이하로 이물이 적은 양호한 환경하에서 사용되는 경우에는 1년에 1회 정도로 교환합니다. 오일온도가 100℃정도가 되는 경우에는 3개월 또는 그 이전에 교환합니다.